겨울철 피부관리
겨울엔 기온이 내려가면서 패딩점퍼,장갑,목도리 등 날씨에 맞춰 몸을보호하려고 방한용품을 사용합니다.하지만 얼굴은 그대로노출됩니다.이처럼 날씨에 맞는 옷을 입듯 피부에도 계절에 맞춰 관리법이 달라져야합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변화하면서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건조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기온과 습도의 변화가 많습니다. 이때 피부는 외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수분과 유분을 조절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 겨울철 날씨가 불안정하고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 피부가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그 결과, 피부의 수분과 유분의 균형이 깨지고 , 피부의 장벽이 약해지게 되면서 우리의 피부는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피부의 장벽 즉, 보호막은 우리의 피부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보호막이 약해지면,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해 쉽게 붉어지고 ,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다 보면 피부는 더욱 건조해지는데 , 건조한 피부는 수분보유력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보습력도 떨어지고, 각질도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는 염증이나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고, 주름이나 노화 현상이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겨울철 피부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노화의 속도를 늦추느냐 가속화시키는냐 할수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더 세심한 스킨케어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피부관리하는법
1. 자외선차단제 바르기
겨울이라고 자외선이 없을 꺼라 생각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걸 생략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에도 자외선은 나오고 특히 눈이 왔다면 눈은 태양광선을 반사시켜서 UV 노출이 높아집니다.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보습제 사용하기
보습은 겨울철에는 필수사항입니다. 수분제품을 발라도 그걸 날아가지 않고 피부에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보습크림입니다. 겨울철은 수분이 많이 날아가는 계절이므로 보습제품을 발라줘야 합니다. 보습제는 피부에 수분고 유분을 공급하고, 장벽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습제를 사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윤기 있게 보입니다.한꺼번에 많은 양을 바르는것보단 3분씩 바르는 텀을두어 레이어링하는걸 추천드립니다.저녁엔 여러제품을 바르는것보단 스킨과 보습고영양크림으로 덧바르는것이 더욱 도움이됩니다.
3. 식습관 개선하기
식습관 개선은 건조한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알코올이니 카페인등의 자극적인 음료를 줄이시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c나 E , 오메가 -3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피부의 수분과 유분의 균형을 조절하고 , 피부의 재생력을 증가시킵니다.
4.가습기 사용하기
주변환경 자체가 건조해서 상대적으로 촉촉한 피부에서 수분이 외부로 방출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에서는 습도를 어느 정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인 것이 바로 물 마시기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피부 수분 공급에만 좋을 뿐만 아니라 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한 소규모 연구소에 따르면 매일 평소 2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한 사람들이 피부 수분공급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고 보고했습니다
6. 순한 클렌져 사용하기
건조한 피부는 민감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극이 강한 비누나 산성성분이 강한 폼으로 세안하다 보면 피부장벽을 손상시키고 건조함을 악화시켜서 건성 습진이나 염증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겨울에는 순하고 보습력이 좋은 클렌저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7.피부의 진정시켜주기
추운 날씨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거나 자극받을 수 있습니다.이런 경우에는 순한 성분의 진정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해주셔야합니다.
8.마스크팩 사용하기
주기적으로 마스크 팩을 사용하면,피부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과 수분을 집중적으로 공급할수있습니다.마스크 팩의 사용은 일주일에 1~2 회정도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