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공 이란 ,모공커지는이유 ,모공관리잘못된방법

by 예띠코스메틱 2024. 1. 11.

모공이란

정상적인 모공이란? 모공은 털피지샘단위의 개구부로 모발이 자라 나오는 길을 말합니다. 모공은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땀구멍과는 다른 개념이며 0.02~0.05mm의 지름을 가지고 있고 얼굴에만 약 2만 개가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피부 표면에서 바라보면 구멍으로 보이기 때문에 모공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모공은 단지 털이 자라는 역할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공은 피지샘과 연결되어 있어서 피지샘에서 분비되는 피지가 피부 바깥으로 나오는 통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피지는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주며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피지의 과도한 분비는 모공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두꺼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모공이 넓어질수록 피부에 구멍이 송송 나는 것처럼 보여서 다소 지저분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블랙헤드가 많아져 외모 콤플렉스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피지를 없애려고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제거하면 오히려 모공이 넓어지는 등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넓어지게 되는 이유가 다다르기 때문에 잘 파악을 하고 맞는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커진 모공은 원래 크기로 완전히  되돌릴 수 없으므로 좀 더 세심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모공이 커지는 이유

1. 과도한 피지분비 

피지란 말은 말 그대로 피부의 기름기를 말합니다. 피지는 정상적인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유수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적정량의 피지는 피부의 보호막이지만 과다한 피지의 생성은 피부의 번들거림과 넓은 모공,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모공입구의 각질화로 피지의 배출이 막혀서 피지가 모공 내에 정체되면서 모공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지와 노폐물이 더 쉽게 쌓일 수 있어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과다한 피지는 얼굴에 기름 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을 돕고 각질층을 두껍게 해서 여드름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2. 피부노화

모공은 하나의 관으로 진피 내에서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들로 유지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 섬유가 감소하고 모공을 조여주는 힘이 감소하여 모공이 늘어져 보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모공이 지속적으로 넓어지는 이유기도 합니다.

노화로 오는 모공은 모양이 동그랗지 않고 길쭉하게 타원형 모양으로 세로 방향을 늘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모공 속 노폐물

피지가 지나치게 분비되면서 노폐물이 모공입구에 쌓이게 되고 피지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답니다. 또한 피지가 모공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분비 장애가 생길 때도 피지가 나오는 길인 모공은 넓어지게 돼요. 한마디로 피부를 덮은 각질이나 화장품 등으로 막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크기가 커집니다.

모공관리잘못된 방법

1. 손으로 피지 짜기

눈에 띄는 피지를 손으로 짜거나 압출기를 이용해서 짜면 쭉쭉 나오는 피지들을 보면서 시원함을 느끼시겠지만 지속적으로 모공에 자극을 주면서 블랙헤드를 빼내게 되면 미세한 상처로 인해 모공이 넓어지게 됩니다.

 

2. 염증으로 인한 모공확대

더러운 손으로 계속 모공을 자극할 경우에 세균으로 인한  모낭염이 생길 수 있어서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3. 오일로 블랙헤드 제거

모공을 악화시키는 지름길중에 하나입니다. 오일로 문질문질하는 과정에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오일 잔여물이 피부에 남아있는 경우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 지성피부에서 이런 오일제품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여드름이나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고 있습니다. 클렌징 로션타입으로 손가락에 힘을 뺸 채 1차 롤링해 주고 클렌징 폼/겔을 이용해 2차 세안을 권장드립니다. 실리실산 성분이나 AHA, BHA, PHA 성분이 들어있는 각질제거제를 이용해  블랙헤드 및 각질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4. 뜨거운 물 세안 찬물로 마무리

보통 뜨거운 물로 모공을 열어 세정하고 나서 찬물로 모공을 닫아준다는 속설이 한때 엄청난 유행이었습니다.

모공은 근육이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열고 닫히는 문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러한 온도차이는 피부를 자극시켜 더 예민하게 만들 수 있고 뜨거운 물로 이렇게 세안하는 과정에서 우리 피부장벽이 약해지거나 홍조 등 피부장벽을 무너뜨려 염증에 더 쉽게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점점 피부가 예민해지면  모공 주위의 홍반도 도드라지면서 없던 모공까지 더 부각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배달음식 즐겨 먹기

피지샘의 증식을 좀 더 촉진시키고 이런 피지샘 조성도 바꾸어서 모공을 악화시킵니다. 또 여드름균을 과다증식 시키고 모낭의 염증도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에 굉장히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 유제품등의 섭취가 굉장히 많은 경우에 피지분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쿠션팩트 사용하기

쿠션팩트는 일시적으로 모공을 커버해서 피부를 굉장히 매끈하고 촉촉하게 보이게 해 주어서 요즘 남녀 모두들 많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커버력과 밀착력이 높고 촉촉한 제품이다 보니 쿠션제품에는 모공을 막는 오일 성분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모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펌프를 자주 세척을 안 하다 보면 펌프 안에 세균과 각질이 뒤엉켜져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