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ne란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됨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는데, 이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여드름이 됩니다. 모공을 막는 요인에는 과한 피지분비, 각질 세포, 박테리아 등의 기름 덩어리와 탈락한 각질세포 등이 있습니다. 막힌 모공에 이차적인 세균 감염 번식까지 더하여지면 염증과 농포가 생겨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여드름입니다. 여드름은 주로 남자는 15세와 19세 사이에, 여자는 14세와 16세 사이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여드름에는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이 피지 분비와 관련이 높은 데 , 얼굴에 도톨도톨하게 나는 검붉고 작은 종기, 털구멍이나 피지샘이 막혀서 생기며 등이나 팔에 나기도 합니다. 요즘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와 수면습관으로 인한 20대부터도 성인여드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은 청소년기보다 오히려 흉터를 남길 확률이 높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또 , 여드름은 부모나 형제에게 여드름이 있었던 경우, 자녀의 여드름 발생률이 높아지는 등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유전적으로 여드름의 발생에 민감한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드름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드름 종류에 대해 잘 이해하고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Acne종류
1. 면포:폐쇄성 면포(화이트헤드)와 개방성 면포(블랙헤드)가 있으며 , 염증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좁쌀모양의 여드름을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피지가 뭉쳐있는 상태로 염증이 없어 통증이나 붉은 기를 동반하고 있지 않습니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이마, 코, 턱 존에 많이 발생하며 공기와 접촉을 통해 까만 블랙헤드로 변할 수 있으며 억지로 압출하려는 경우 염증이 생겨 화농성 여드름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각질제거를 통해 관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2. 구진(뾰루지):작고 붉은색으로 , 만지면 아픕니다. 면포성 여드름보다 진행된 단계로 염증을 동반하며 붉은색을 뜁니다. 일반적으로 1cm 미만의 여드름으로 고름이 차있지 않게 때문에 쉽게 짜지지 않습니다. 구진성 여드름 또한 압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억지로 압출을 시도하면 색소침착, 여드름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농포(고름):하얀색 혹은 노란색 물집으로 차있는 형태입니다. 구진성 여드름과 화농성 여드름 중간 단계로 피지와 여드름균에 의해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기 전 청결 상태와 피부 온도를 낮춰 염증이 더욱 심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화농성 여드름:화농성 여드름은 고름과 붉은 기, 통증이 있으며 면적이 비교적 큰 상태입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제대로 운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심각한 여드름 흉터 및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결절(혹):넓고 , 아프고, 단단한 혹으로, 피부 깊숙이 자리합니다. 결절성 여드름은 화농성 여드름보다 악화된 상태로 염증, 피지가 진피층 깊이 생성되며 사이즈, 반경이 큰 형태입니다. 압출이 매우 어렵고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압출을 시도하게 되면 피부 안에서 염증이 터져 흉터가 생기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6. 낭포:깊고, 아프고, 물집으로 가득 차 있으며,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염증성 여드름이 피부 내에서 세포가 파괴되고 합쳐지기를 반복하여 생겨나는 것으로 염증을 동반한 화농성 여드름의 마지막 단계로 큰 통증, 열감을 동반하며 주머니 모양으로 된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Acne 나는 원인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사춘기 호르몬, 환경, 식습관, 스트레스, 생활환경, 수면부족, 월경, 계절, 화장품 등으로 피지샘으로부터 과도한 피지 분비가 일어나면서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키며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더운 계절에는 피지의 분비가 많아지며, 습한 기후에는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부가적인 요인◆
1. 호르몬으로 인한 피지선 자극과 모낭의 여드름균 증식
-부모가 여드름이 있으면 여드름 날 확률이 높습니다.
2. 만성피로 및 수면장애로 인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몸에 열이 발생하고 얼굴에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트러블을 유발하실 수 있습니다.
3. 체내의 독소과다로 인한 오장육부의 불균형
-트러블은 장하고도 연관이 많이 되어있습니다. 장활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산균을 챙겨드시는 게 좋습니다.
4. 잘못된 세안 습관, 식이습관, 생활습관
-피지를 없앤다고 알코올성분이 들어가 있거나 클렌징오일을 사용하시면 오히려 모공을 막혀 트러블이 유발된 실수 있으시며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밸런스가 깨지면서 더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약물, 잘못된 화장품 사용
-약물과 잘못된 화장품사용이 남발하다 보면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고 알코올 성분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피지가 공격을 받는다고 생각해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하여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몸에 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부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